제3편 장수(長壽)의 비결

 

3-4 만년 청춘을 누리는 길

  젊음을 유지하는 방법

  노화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으로는 음식물과 노동과 마음가짐을 들 수 있다.

  그럼 먼저 음식물에 관해서 살펴보기로 하자. 어떤 통계조사에 의하면, 70세 이상의 장수자는 구미에서는 대체로 5~6%인데 비해 동양에서는 2.7%밖에 되지 않는다고 한다. 그러나 같은 동양에서도 장수자율이 4% 이상 되는 곳도 있고 또 지역에 따라서는 8% 이상이나 되는 곳도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러한 여러 가지 점을 미루어 보아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가 있다는 것이다.

  ① 쌀을 대식, 편식 하는 곳에는 장수자가 적다.
  ② 쌀이 많이 나는 곳이라도 쌀에 치우치지 않는곳, 말하자면 "쌀을 파는 것, 보리는 먹는 것"으로 알고 있는 곳에는 장수자가 많다.
  ③콩을 먹는 것도 장수한다. 이에 반해서 잡곡을 먹어도 콩을 먹지 않는 것은 단명한다.   ④ 야채를 많이 먹는 곳에는 장수자가 많다.

   다음은 노동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이에 대한 K교수의 연구조사에 의하면, 노동량이 많은 촌락이 단명하다고는 할 수 없다는 것이다. 가령 80세 이상까지 노동하는 것이 보통으로 되어 있는 어떤 섬에서 80세 이상의 노인 82명을 조사해 보았더니 신체 부자유자는 겨우 3명뿐이 었다. 이것을 보더라도 노동량보다 그 소모를 보충하는 영양에 큰 문제가 잇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다음은 마음가짐인데, 이것은 장수에 있어서 의외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행복한 표정은 남에게 좋은 인상을 줄 뿐만 아니라 자신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도 중요한 것이다.  시간에 쫓기면서 일하는 매니저, 중역, 감독, 프로듀스 들이 젊은 나이로 심장병 때문에 쓰러지는 일이 많아져 "매니저병"이라는 말가지 나오게 되었다.

  그러므로 마음의 불안, 초조, 심로(心勞) 등은 병의 근원이 되며 장수의 적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생각해 나가면, 원기 있게 일하기 위해서는 먼저 영양에 주의하여 과음, 편식을 하지 말 것, 과로하지 말 것, 그리고 마음을 유연하게 가지는 것―이것이 노화를 막고 젊음을 유지하는 길이라고 할 수 있다.